감자 효능 부작용, 과다 복용은 금물!

감자는 전 세계적으로 표준적으로 소비되는 야채 중 한 가지인데요 감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타민 등이 아주 많은 음식으로 튀기고, 굽고, 삶고 찌는 등 다양한 요리를 통하여 다양하게 사용이 되는 인기 음식 중에 1개입니다. 맛도 좋지만 여러 면에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양소로 가득 차 있어요. 곧 감자의 철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감자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디테일하게 알아볼게요.

감자 효능

면역력 향상

감자에는 비타민 C, 비타민 B6 및 칼륨과 같은 영양이 들어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어요. 비타민 C는 감염과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데 보탬이 되는 강한 산화 억제 물질이며, 비타민 B6는 질병으로부터 보존하는 데 보탬이 되는 항체를 만드는 데 중요해요.

감자 효능 – 당뇨 예방

감자와 당뇨의 상관 관계에 대해 궁금하실텐데요, 얼핏 생각하면 탄수화물 덩어리이기 때문에 당을 높이는 음식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천연 인슐린 이라고 이름 난 이눌린이 감자에는 많은 양 함유되어 있어요.

일반 감자 외에 돼지감자를 차로 우려내서 마시기도 합니다. 혈당이 높아지지 않게 하고 당뇨 있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감자에요. 감자에 포함되어 있는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 이라고 불리울 정도입니다. 이 이눌린 물질이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의 역할을 거들어주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어요.

암 예방

감자의 폴리페놀 물질은 껍데기에 많은 양 포함되어 있는데, 이 물질은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 생성 등을 막아주어 암의 예방 효과에 보탬이 돼요. 따라서 감자를 드실 때 껍데기 채 드시는 것이 더욱더 좋아요.

감자 효능 – 빈혈 예방

감자에는 철분, 마그네슘 물질이 매우 풍부하여 빈혈 환자에게 좋아요. 또한 철분이 많아 임산부나 태아 건강에도 도움이 돼요. 특히 감자 껍데기에 철분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 껍데기 채 드시는 것이 좋아요.

피부 건강

감자 효능 부작용

땅속 사과라고 이름 난 감자가 사과보다 비타민C가 3~5배나 많다고 하며 판토텐산이 주름 예방에 도움이 되고, 감자의 플라본이 휘석을 녹여 매끄러운 피부를 보완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비타민과 섬유질도 풍부해 자외선에 노출됐을 때 감자팩을 착용하면 훼손된 피부를 진정시키고 미백에 보탬이 돼요.

감자 효능 – 위 건강

감자에 많은 양 함유되어있는 아트로핀 물질은 진통 작용에 좋은 물질으로 위 통증 및 속 쓰림 그리고 소화불량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감자에 함유되어있는 아르기닌 물질은 위궤양을 막아줄 뿐 아니라 위의 염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주네요.

심혈관 질환 예방

감자에는 칼륨과 비타민 C 물질이 풍부하여 나트륨, 노폐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돼요. 또한 펙틴 물질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 혈전의 생성을 막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어 고혈압,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아요.

감자 효능 – 뇌 기능 강화

감자의 비타민 B, 판토텐산 물질이 뇌 기능을 활달하게 해 주어 치매 예방에 보탬이 돼요. 또 철, 구리, 아미노산 물질이 풍부하여 뇌 기능을 원활하게 해줘 주어 집중력과 이해도를 높여주어요. 성장기 학생들이나 치매 예방을 위한 어르신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변비 해소

감자에는 식이섬유와 펙틴이 많은 양 들어 있어 장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줘 장 내 환경을 좋게 하고, 중성지방과 노폐물 배출에 효험가 있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따라서 변비 해소뿐 아니라 장 건강에도 매우 효험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감자 효능 – 체중 감량

GI 지수가 높은 감자는 흡수가 빠르지만 칼로리가 낮아 체중 감량 음식으로 보탬이 되고 감자 껍데기에는 섬유질이 들어 있어 체중 감량 시 피부와 동반해 복용하면 도움이 되어요. 감자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으며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체중감량 음식으로 좋다고 해요. 감자에 있는 이눌린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감자 보관법

감자는 햇빛을 피하여 시원한 곳에 보관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통풍도 잘 되는 곳이 좋겠죠. 시원한 곳이 아닌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보관을 하게 되면 싹이 자라나면서 감자에 독성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해요. 싹이 자라난 감자를 복용하면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으니 먹을때 주의를 하는 게 좋아요. 싹이 났다는 것은 솔라닌이 많은 양 퍼졌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열에 강하여 요리하여도 잘 없어지질 않습니다. 이 때문에 싹이 났거나 감자 색깔이 초록색을 뛰고 있으면 섭취하지 말고 버리는 편이 좋아요.

감자 부작용

체중 증가

많은 탄수화물 공급원이기 때문에 감자 많이 먹으면 체중 증가에 기여할 수 있답니다. 특히 튀김이나 가공 감자 제품의 형태로 감자에서 너무 많은 칼로리를 먹으면 체중이 증가하고 비만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답니다. 과한 칼로리 섭취를 피하기 위해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로 감자를 적당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감자 매일 먹으면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하게 조리한 감자만 먹도록 하고, 튀긴 감자, 감자칩과 같은 것은 매일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혈당 수치 증가

감자 효능 부작용

감자는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으로 혈당 수치를 급상승시킬 수 있어요. 감자를 너무 많은 양 섭취하거나 감자 칩과 같은 가공된 형태로 먹으면 혈당 수치가 증가하고 제2형 당뇨병 생길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어요. 감자를 적당히 섭취하고 다른 영양소가 많은 음식과 동반해 섭취하여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해요.

소화 불량

과한 양의 감자를 먹으면 팽만감, 가스 및 설사와 같은 소화 문제가 일어날 수도 있답니다. 이것은 특히 탄수화물에 민감하거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특정 소화 장애가 있는 개인에게 해당돼요. 감자를 적당히 섭취하고 다른 영양소가 많은 음식과 동반해 섭취하여 소화 불편을 피하는 것이 중요해요.

칼륨 과다 복용

감자는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병을 미리 막는 데 주요한 칼륨의 많은 공급원입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칼륨을 복용하면 혈중 칼륨 수치가 증가해 고칼륨혈증이라 하는 상태가 될 수 있어요. 이 상태는 약점, 무감각 및 불규칙한 심장 박동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아래는 튀기지 않고도 바삭하게 즐길 수 있는 감자칩 만드는 영상입니다. 저도 꼭 따라해보려고 저장해두었답니다. 몸에 좋은 감자, 더 건강하게 즐겨보세요.

관련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