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증 고치는법, 심리적인 면도 중요!

어릴때부터 주변에 유달리 손떨림이 심한 친구 한명쯤은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런 친구가 사진을 찍어줄때면 선명하지 않은 사진이 나와서 핀잔을 주곤 했었는데요, 어린 나이의 수전증이야 조금 유별난 증상이라고 넘어갔지만 나이가 드니 손떨림도 그냥 넘어갈 수는 없게 됐어요. 널리 알려진 병 중에서는 파킨슨병의 초기증상이 바로 손떨림이기 때문인데요, 중년에 접어들었다면 손떨림이 심한 경우 다른 질병이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가 필요해요. 그럼 아래에서 수전증에 대한 정보와 수전증 고치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전증 원인

수전증 보완하는 법을 알기 위해 제일 먼저 떨림이 생기는 이유부터 알아봐야 하는데 정서적으로 불안하거나 스트레스 등 심리적으로 불안정할 때 심기능이 떨어져 손을 떨기도 해요. 생물학적으로 보면 근육의 수축이나 혈액 순환에 의해 발생한다고도 하고요, 추워서 떨거나 긴장감으로 떨리는 등 본태성 떨림이나 카페인, 약물, 알코올, 파킨슨병, 소뇌 위축증, 갑상선 질환에 의한 떨림, 심혈관계 질환 등 여러가지 이유가 되는 것으로 발생해요.

신경 훼손

신경이 훼손되면 손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손이 아니라 특정 부위가 떨릴수도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손 이외에 다른 곳은 거의 느끼지를 못한다고 해요.

영양 부족

바쁜 생활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끼니를 못챙기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럴 경우 우리 몸은 필요한 영양소를 얻기 위해 여러 신호를 보내는데, 손떨림도 그 중 한 개입니다. 칼슘, 미네랄, 비타민등이 부족할 때 이런 수전증이 심해져요. 따라서 끼니를 규칙적으로 챙겨복용하는게 중요하고 나아가 밑의 그림처럼 마그네슘 보충제나 비타민 보충제를 추가로 먹는게 중요해요.

파킨슨병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으로 수전증을 볼 수도 있답니다. 파킨슨병은 도파민이라고 하는 신경세포가 점차 줄어들면서 경직, 떨림, 자세 불안정 등이 나타나는 신경계의 만성 진행퇴행성 질환입니다. 수전증 및 손, 팔, 다리 등에 주기적이고 꾸준한 경직 증상까지 더해진다면 반드시 한 번 병원에가서 정밀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괜찮을 듯 합니다. 의심이 된다면 파킨슨병에 대한 추가적이고 더 자세한 정보를 위해 반드시 검색해보시기 바래요.

약물 부작용

약물 부작용의 대표적인 증상이 수전증입니다. 특히 기관지 확장제나 카페인 물질이 포함한 감기약, 진통제, 신경 안정제 등이 대표적입니다. 카페인도 다량 복용하면 수전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커피를 다량 마시는 것도 수전증 까닭이 될 수 있답니다.

수전증과 파킨슨병 구분 방법

수전증 고치는법

수전증 떨림은 무언가 물건을 잡으려고 할 때 떨리거나 손을 들고 있을 때 떨리는 것인데 가만히 있을 때 떨리거나 손가락을 접었다 펼 때 떨림, 손목을 돌릴 때 떨림이 있다면 파킨슨병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답니다.

이 수전증은 뇌기능 저하와 가족력 등의 원인으로 손, 머리, 혀, 등에 떨림만 뚜렷하게 나타나는데 파킨슨병은 도파민 분비의 감소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며 몸이 경직 상태가 되고 몸의 균형을 잡기가 힘들며 움직일 때는 손 떨림 현상이 적게 나타나지만 휴식을 하거나 힘을 빼고 있을 때 주로 나타나게됩니다. 파킨슨병 75%의 환자에게서 손 떨림이 나타난다고 해요. 파킨슨병 환자의 경우 40%의 환자가 치매로 전이될 가능성이 있으니 뇌 건강에 관심을 가지시는 것이 좋아요.

수전증 자가진단 리스트

아래 항목들을 통해서 수전증 테스트를 해 볼 수 있는데 2개 이상 해당된다면 일시적인 문제라고 봐도 되어요. 하지만 절반 이상이 해당된다면 수전증 증세로 봐도 무방하며 모든 항목이 해당된다면 빠른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 물건을 집을 때 떨림으로 잡기가 어려워져요.
  • 타인의 앞에 설 때 손이 떨려요.
  • 스트레스를 받으면 떨림이 심해집니다.
  • 가족 중 수전증, 진정증 이력이 있습니다.
  • 신체 특정부위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떨려요.
  • 술, 커피, 카페인 부류를 수시로 마시는 편입니다.
  • 떨림 증상이 장시간 유지되는 편입니다.
  • 공복 시에 손떨림 증상이 심해집니다.

수전증 고치는법

수전증 고치는법 – 어깨와 목 풀어주기

손부터 어깨, 목까지 손 근육과 연결 되어 있는 부분들을 수시로 마사지 해주시면 손떨림 증상 완화에 좋답니다.

수전증 고치는법 – 편안한 마음가짐

수전증은 몸 상태나 기분 상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불안함이 있는 상태라면 수전증을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긍정적인 사고와 즐거운 취미활동을 통해 적절한 몸 상태를 유지하여야 해요.

수전증 고치는법 –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 상황을 피하거나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해야 해요. 쉽지 않다면 스트레스 감소 방법을 찾아서 적절하게 푸는 것이 좋아요. 스트레스가 손떨림 까닭이라면 수전증 보완하는 법은 스트레스 감소뿐입니다. 적절한 운동과 취미 활동을 하거나 충분한 숙면이 도움이 되어요.

수전증 고치는법 – 건강한 식습관

식사를 거르지 않고 균형 맞춘 영양 식단으로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할 시 수전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아요. 혈당이 떨어질 때 수전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급격하게 혈당을 떨어지거나 높게 만드는 것은 좋지 않기에 폭식을 한다거나 굶는 것은 좋지 않아요. 빈번히 당이 떨어지는 분이라면 식사와 식사 사이에 과일이나 견과류를 챙겨드시는 것이 도움이 되어요. 또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콩이나 등 푸른 생선이나 야채 등을 수시로 섭취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되어요.

마치며

수전증 원인과 수전증 고치는법을 간단히 알아 봤습니다. 일반적인 손떨림은 보통 영양부족이나 피로 및 긴장에 의한 것이니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평안을 찾다보면 웬만해선 해결되어요. 앞서 말씀드린 비타민이나 마그네슘 보충제 및 견과류 역시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병적인 이유가 되는 것이 의심된다면 필수로 병원을 찾아서 진단 받고 알맞은 조치를 받으시길 바래요.

관련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