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레가노 오일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오레가노 오일

오레가노란 이탈리아 식품의 재료로 유명한 허브의 한 가짓수입니다. ‘꽃박하’라고 불리며 박하와 비슷한 향을 갖고 있고, 톡 쏘는 매운맛과 쓴맛을 갖고 있는 특성이 있답니다. 약 2,500년이 넘게 여러 질환들을 치유하기 위해 민간 요법으로 활용된 오레가노 오일은 좋은 화합물이 고농축으로 포함되어 있고 다른 오일과는 달리 식용으로도 섭취가 가능해요.

오레가노 오일 효능

벌레 퇴치

카바크롤과 티몰은 모두 효과적인 방충제일 수 있어요. 2017년 연구에 의하면 오레가노 오일이 일부 진드기와 모기를 퇴치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어요. 더 수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희석된 오레가노 오일을 피부에 문지르는 것은 곤충을 퇴치하는데 도움되는 하나 방법이 될 수 있답니다.

오레가노 오일 효능 – 암 퇴치

일부 소식통은 오레가노 오일이 일부 암과 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해요. 한 연구에서는 오레가노의 에센셜 오일이 일부 유형의 결장암이 시험관에서 자라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말해요. 오일은 또한 일부 폐암 및 전립선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암에 대한 연구의 일반적으로은 시험관이나 동물 모델에서 이루어지므로 사람들은 결과를 주의 깊게 살펴보기도 하고 오일을 치료의 대용품으로 활용하는 것은 안돼요.

알러지 억제 효과

오레가노 오일은 알러지로 인한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알러지는 외부 반응에 대한 우리 면역세포의 발현 증상입니다. 이 증상이 과다하면 알러지 반응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오레가노 오일은 항히스타민 기능이 뛰어나 이러한 면역세포의 발현을 억제시켜준다고 하는데요. 이 작용은 기침, 코막힘, 코 점막 세포 붓기 등 기관지 알러지 반응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위장보호 효과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기생충으로 인한 위장증상이 있는 사람들에 오레가노 오일을 6주간 섭취하게 하였는데, 장내 기생충이 떨어지며 위장 증상 및 피로감이 줄어들었다고 해요. 또한 오래가니 오일은 멘톨과 비슷한 물질인 ‘티몰’ 물질이 오렌지의 12배, 사과의 42배가 된다고 하는데, 이 물질은 긴장된 위장 근육들을 완화시키며 소화를 도와 역류성 질환이 있거나 속 쓰림이 있는 사람들의 증상 완화에 도움된다고 해요.

오레가노 오일 효능 – 항산화 작용

오레가노 오일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오레가노 오일은 또한 강한 산화 억제 물질입니다. 산화 방지효과는 산화 스트레스와 활성산소로 인한 훼손으로부터 육체를 보호하고 노화를 방지해요. 산화 스트레스는 DNA 훼손과 세포 사멸을 늘려주며 노화를 활성화하는데요. 산화는 또한 관절염, 죽상 동맥 경화증 및 특정 암과 같은 질환의 이유가 되는 것이 되기도 해요. 오레가노 오일의 티몰과 카바크롤은 산화를 줄이는 데 보탬이 되는 강한 항산화물질입니다.

체중감량 지원

오레가노 오일은 또한 다이어트을 원하는 분들에게 유용할 수 있답니다. 오레가놀의 주요 화합물인 카바크롤이 지방 조직의 생성 및 축적으로 이어지는 과정의 일부를 방해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보다 직접적인 연구는 이런 주장에 대한 추가 증거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오레가노 오일 효능 – 비염, 코막힘 완화

오레가노는 항히스타민 기능으로 알러지 비염에 항염 기능으로 코막힘에 효과적이예요 코막힘은 코안에 있는 조직에 염증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오레가노 오일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생활에 활력을 얻을 수 있답니다.

곰팡이 감염 치료

오레가노 오일 무좀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우리는 알고보면 곰팡이와 관련된 여러 질병을 앓고 있어요. 대표적인 것은 구내염이나, 손발톱 무좀이 있답니다. 오레가노 오일은 티몰 함유하고 있는 분량이 높기 때문에 엄청난 항진균제효과가 뛰어나 곰팡이를 효과적으로 없애는데요. 2015년 연구에 의하면 티몰은 손발톱 무좀의 원인의 칸디다 감염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천연 항생제 역할

포도상구균은 피부 감염 및 식중독의 까닭입니다. 이 박테리아는 피부에 자극이 주어지고 상처가 발생하게 되면 모낭 내부로 침입하여 여드름과 종기를 유발할 수 있어요. 오레가노 오일 속에는 페놀이라 하는 항산화 물질인 카바크롤이 포함되어 있어 포도상구균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어요. 또한 요로 및 호흡기 감염의 흔한 원인의 녹농균, 대장균과 같은 박테리아 제거에 도움이 돼요.

오레가노 오일 효능 – 항균 효과

오레가노 오일은 높은 카르바크롤 함유하고 있는 분량에 의하여 특정 박테리아나 세균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황색포도상구균나 포도상구균 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인데 신체 안에서 치명적인 증상을 유발하는 세균입니다. 오레가노 오일 보충제를 섭취하거나 피부에 바르는 것으로 이러한 균들을 없앨 수 있어요. 연구자들은 또한 항생제 내성 박테리아와 싸우기 위한 오레가노 오일 효능을 여러차례 입증한 바 있답니다.

피부 건강 및 상처치유

포도상구균은 피부에 자극이 가해지거나 상처가 생기면 모낭 내부로 침입하며 여드름과 종기 같은 모낭염을 유발하며 피부의 화농(염증)을 유발게 되어요. 오레가노 오일은 환부에 바를시 염증성 여드름에 도움을 주고, 세균 및 박테리아 제거에도 도움줘 상처와 찰과상을 보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무좀을 없애는데에도 효과가 있으며, 복용 시는 항산화 역할을 통한 피부 노화를 방지하며 피부 건강에도 도움된다고 해요.

오레가노 오일 사용법

오레가노 오일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오레가노 오일은 원하는 효과에 따라 국소적으로 또는 내부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국소적으로 활용할 경우 코코넛 오일이나 올리브 오일과 같은 캐리어 오일로 희석해야 해요. 그 이유는 강력하고 피부 자극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오레가노 오일 몇 방울을 캐리어 오일에 첨가하여 감염, 피부 문제 및 기타 상태를 치유하기 위해 피부에 바를 수 있답니다.

내부적으로 활용하는 경우 오레가노 오일은 캐리어 오일로 희석하거나 물 또는 주스와 혼합해야 해요. 캡슐 형태로도 섭취할 수 있답니다. 오레가노 오일의 권장 복용량을 따르는 것이 중요해요. 오레가노 오일은 흔히 활용하기에 안전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피부 자극, 배탈 및 알러지 반응과 같은 부역할을 경험할 수 있어요. 특히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이거나 질병이 있는 경우 오레가노 오일을 활용하기 전에 의료 제공자와 상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오레가노 오일 부작용

임산부, 모유 수 중인 여성, 당뇨병 환자를 비롯한 유아와 유아는 권장하지 않으며,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의사와 상의 후 복용 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오레가노 오일은 약성이 강해, 다량 섭취하게 되면 내부 조직이 화상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2~3방울 정도가 안전하며, 피부 도포 시에도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잘 희석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꿀풀과에 분류되는 허브로 허브 알러지가 있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피부 마사지용으로 활용 시에는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 물이나 다른 식물성 오일과 같이 섞어서 활용해야 해요. 심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두통, 소화불량, 위장 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 1일 1스푼 이하로 복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