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 효능, 색깔별 차이까지 챙겨보자

파프리카는 매콤한 맛을 더해주는 식품 재료일 뿐 아니라 각가지 건강 효과가 있는 슈퍼푸드입니다. 파프리카는 비타민 C, 카로틴, 비타민 A, 칼륨 등의 영양이 많으며, 항산화 작용도 강합니다. 또한, 저칼로리이면서도 건강에 이롭다는 점에서 체중조절이나 건강식으로 섭취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파프리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프리카란?

파프리카는 피망에 단맛과 과육을 높여서 개량한 품종으로입니다. 고추과에 소속되는 1년생 작물로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서인도제도 등의 열대지역입니다. 품종에 따라서 열매가 12mm 또는 30mm 정도이고, 모양은 길거나 둥근 원뿡형이 많습니다. 색상은 노란색, 갈색, 보라색, 빨간색 등입니다.

품종에 따라서 서서히은 차이가 있지만 감귤류보다 비타민C 함량이 더 많죠. 파프리카는 많은 요리에 분비가 되는 야채로 선명한 색상을 가지고 있어서 고명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파프리카의 열량은 100g 기준 빨강색은 23 칼로리, 주황색은 31 칼로리, 노란색은 24 칼로리, 초록색은 16 칼로리입니다.

파프리카 효능

눈 건강

파프리카는 눈 건강을 위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은 음식입니다. 특히, 파프리카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가 가득하여 눈 건강을 지속하는 데 값진 역할을 합니다. 눈에 자유 라디칼이 충돌할 때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눈을 감싸고 안구 건강을 지속하는 데 돕습니다.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도 포함되어 있고, 이들 비타민은 눈 건강을 지키는 데 값진 역할을 합니다.

뼈 건강

파프리카에는 칼슘, 마그네슘, 칼슘 등 많은 양 양의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어 뼈 건강 유지에 돕습니다. 또한 파프리카는 비타민 D가 미흡한 권역에서 값있는 대체안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뼈 건강을 지속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 중 1개이며, 파프리카에는 적은 양의 비타민 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파프리카 효능 – 심혈관 건강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C와 칼륨이 다양하게 들어있어 심혈관 건강 개선에 도와줍니다. 비타민 C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완화시키고 혈관 벽을 증진해서 혈액 순환을 순조롭게 하며, 칼륨은 혈압을 절제하는 효과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파프리카는 열성적인 물질교환을 촉진하여 혈액순환이 거침없게 되어 동맥경화와 맺어진 질환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체중 조절

파프리카는 체중 감량 및 살빼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파프리카는 저 칼로리이면서도 식이섬유와 물질의 함유 분량이 높아 포만감을 계속하면서 칼로리 섭취를 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파프리카는 칼륨이 넉넉하여 몸 안쪽 나트륨을 배출하면서 몸 속 물질 대사를 왕성하게 하여 체중 감량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살빼기 시 샐러드를 많이 드실텐데요, 샐러드에 틀림없이 파프리카를 추가해서 드셔보시면 좋겠습니다.

엽산 보충

암세포의 생성을 방지하고 전이를 미리 막는데 도움이 되는 리코펜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다고 해서 암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 성분도 대량 내포되어 몸 내부 면역력을 상승시키어 다양한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줘요. 그리고 몸 속 합성이 힘든 엽산 성분이 많으므로 태아의 신경관계 결손을 방지하기 위한 무조건적으로 엽산을 섭취해야 되는 임산부에게 추천되는 채소입니다.

파프리카 효능 – 피부 미용

파프리카 효능
파프리카 효능

파프리카에는 여러 가짓수의 비타민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데, 특별히 그중에서 비타민C 성분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비타민C 성분의 더 쎈 항산화 역할을 거쳐서 피부 노화의 발생요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사라지게 하기로 피부 미용과 전체적인 피부 건강에 훌륭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파프리카에는 비타민C만큼이나 항산화 작용이 훌륭한 리코펜 성분도 대량으로 포함되어 있는데, 이 리코펜 성분으로 인해 피부 속의 노폐물을 사라지게 해주므로 피부의 미백과 부서진 피부를 되살아나는데 바람직해요.

빈혈 예방

파프리카는 철분과 엽산 성분이 많아 특히나 임산부에게 좋다며 헤모글로빈이 산소와 결합하는데 돕습니다 철분이 많이 없다고 하나 빈혈이 생기고 어지럼증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가 되는 것이 생기지 않게 파프리카를 챙겨 섭취하면서 몸속 철분을 채우도록 하는 게 바람직해요.

파프리카 효능 – 피로 회복

비타민C가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는 파프리카는 카로티노이드 성분도 대량 포함되어 있다는데, 이 성분은몸 내부 신진대사를 활달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피로를 풀어주는 탁월하다고 합니다.

혈압 컨트롤 효과

파프리카는 혈압 절제에 도움되는 많은 종류의 영양소를 내포하고 있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파프리카에는 대량의 비타민 C가 망라되어 있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혈압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파프리카는 칼륨을 많이 내포하고 있어 고혈압을 가진 분들에게 바람직해요.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와주는 있는데, 인체 내 나트륨 수치를 절제하여 혈압 상승을 예방합니다.

파프리카 효능 – 신경 기능 개선

파프리카는 신경 기능 개선에도 도와줄수 있습니다. 파프리카는 신경 전파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생성을 재촉하는 비타민 B2 및 칼슘, 마그네슘, 인 등의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신경 세포의 기능을 지속하고 정상적인 신경 제공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파프리카에는 항우울역할을 가진 비타민 B6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6는 신경 제공물질의 생성과 뇌 활동을 제어롤하는 데 무조건적인 역할을 합니다.

파프리카 색깔별 효능

파프리카 가지 수는 미니 파프리카, 바나나 파프리카, 트리벨리 파프리카 등 각가지데 컬러에 따라서도 구분된다고 합니다. 파프리카는 자라면서 초록색으로 빨간색으로 변신하는데요. 컬러별 파프리카 효능은 약간씩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노란색 파프리카 효능

노란색 파프리카에는 혈액 응고를 막는 ‘피라진’ 성분이 들어있어, 고혈압, 뇌경색,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질환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뿐 아니라 생체 리듬을 유지하던가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효과도 있어요. 같이 포함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경우 혈관 벽을 야무지게 하는 역할을 하죠.

빨간색 파프리카 효능

빨간색 파프리카에는 건강에 좋은 칼슘·인이 대량 포함됐어요. 또 암·혈관질환 예방, 면역 상보강 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이 들어있으며, 초록색 파프리카보다 비타민C 함유 분량도 높다. 붉은색을 띠도록 하는 ‘리코펜(색소)’의 경우 유해산소 생성을 막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초록색 파프리카 효능

초록색 파프리카는 파프리카가 판연히 익기 전에 수확한 것으로,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죠. 칼로리는 약 15칼로리며, 각종 칼라의 파프리카 중 최고 칼로리가 낮습니다. 따라서 파프리카를 살빼기 음식으로 먹는다면 초록색 파프리카를 먹는 게 좋습니다. 초록색 파프리카에는 섬유질도 많으므로 소화를 신장하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칼라·모양이 비등비등한 피망과 헷갈릴 수 있겠지만, 초록색 파프리카는 피망보다 달고 식감이 아삭해요.

파프리카 먹는법

파프리카 생으로 먹어도 되나요? 물론입니다! 저는 주로 샐러드에 넣어서 생으로 먹고 있습니다. 청결하게 세척해서 그대로 서뷔해도 됩니다. 파프리카는 과육, 잎 모두 효능도 좋다고 하며 식용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파프리카 볶음 등의 요리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또 파프리카 분말, 주스로 섭취해서 효능을 거둘 수 있습니다.

파프리카 부작용

  • 파프리카에 많은 섬유질과 칼륨 등의 성분은 장에 좋다고 하며 노폐물 배출에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이 섭취 시에는 설사나 복통 등의 역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하니 조심해야 것이 좋습니다.
  • 파프리카는 알레르기가 없다고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일부 보고에 기초하면 알레르기 반응이 보고된 바가 만일드문드문하게 있답니다.
  • 파프리카 성질은 따뜻한 성질을 차지하고어있어요. 고로 건강에 열이 많이 나는 분들은 과하게 섭취는 하지 않아도 되도록 주의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관련글

Leave a Comment